베이비

  • 지식맘
  • 아토피/천식
  • 베이비레시피
  • 맘스수다방
  • 베이비포토
 
 
 
유익한 지식 정보를 교환하는 공간
글쓰기 17
상세보기
스마트한 엄마의 정서지능 높은 아이 만들기
유후맘 추천 17 조회 14855
트위터 페이스북 메일 인쇄 신고

요즘 엄마들은 본인 스스로 또는 주변 사람들로 인해 슈퍼맨이 되길 강요받고 있죠..

좋은 엄마, 멋진 엄마, 훌륭한 엄마가 되기 위해 고군분투 하는 엄마들 ㅠㅠ 눈물이 앞을 가리네요..

가정에서도 사회에서도 좋은 엄마, 멋진 엄마, 훌륭한 엄마가 되기 위해 힘들고 버겁지만 오늘도 화이팅 해봅니다^^*

 

오늘의 주제는 바로 정서지능입니다^^*

 

정서지능(EI)이란 인내심, 지구력, 충동 억제력, 만족지연능력같은 마음의 힘을 말합니다.

정서지능이 높은 아이 즉, 마음의 힘이 강한 아이는 정서인식능력또한 높은대요.

정서인식능력이란  자신과 타인의 다양한 감정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자기의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는 인간이 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인간친화지능, 공간지능, 자기성찰지능, 자연친화지능, 음악지능, 신체운동지능 총 8가지의 다중지능을 가지고 태어난다는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MI)이론에서 비롯되었답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선택을 하게 됩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오늘은 뭘 먹을까? 뭘 입을까? 무슨 일을할까? 지금할까? 내일할까? 어떻게 할까?

움직이는 매 순간마다 수많은 생각과 선택을 하게 되지요.

어떤 선택은 나에게 행복을 가져다 주기도 하고 어떤 선택은 나에게 불행을 가져다 주기도 합니다.

또 어떤 선택은 남을 행복하게 해주기도 하고 어떤 선택은 남을 불행하게 하기도 합니다.

그럼 어떤 선택을 하는 것이 중요할까요? 그렇죠. 나도 행복하고 남도 행복할 수 있는 선택을 하는 것이지요.

그런데 선택을 잘못했다면 어떨까요? 이 때 다시 선택을 해야합니다.

짜증내고 자책하며 포기할 것인지, 그래도 나는 할 수 있다라고 생각하고 다시 도전할 것 인지 말입니다.

어떤 선택이 옳은지는 이야기 하지 않아도 아실 것 같습니다. ㅎ

 

정서지능이 높은 아이들은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배려하며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여 모든 상황을 선택하고 행동합니다. 때문에 정서지능이 높은 아이들이 좋은 선택을 할 확률이 높아지지요.

어떤 연구에서 정서지능이 높은 아이가 영재 아이들보다 상위 대학에 입학하는 확률이 훨씬 높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다시말해 정서지능이 높은 아이는 성공적인 삶을 살 확률이 높다라고 할 수 있겠죠. 그렇다고 좋은 대학에 입학하는 것이 성공적인 삶을 산다는 말은 절대 아닌거 아시죠^^;;

 

그렇다면 이렇게 중요한 정서지능 어떻게 높일 수 있을까요?

정서지능 선천적이 아니라 후천적으로 결정되는데요. 다시말해 양육자의 태도에 따라 정서지능이 높아 질 수도 낮아 질 수도 있다는 것 입니다.

 

아~ 엄마의 부담이 다시 한 번 팍팍 커지는 순간입니다. ㅠㅠ

 

자~ 그럼 다시 마음을 가다듬고 울 아이의 정서지능을 높일 방법을 생각해 봅시다.

아이들은 부모를 보면서 자라게 되죠. 엄마가 정서지능이 높으면 아이도 정서지능이 당연히 높아지겠죠^^;;

말은 참 쉬운데 참 실천하기에 어려워 지는 순간이죠...ㅋ

 

앞에 말씀드렸다 싶이 정서지능은 마음의 힘이라고 했습니다. 먼저, 엄마가 마음의 힘을 기르고 아이를 기르면 됩니다.

아이를 다그치지 않고 믿고 기다려주는 인내력과 지구력, 아이의 잘못에 흥분하지 않는 충동억제력, 수많은 유혹을 참고 더 큰 만족을 얻어내는 만족지연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머리가 지끈지끈해지네요. 어떻게 하면 마음의 힘을 키울 수 있을까요?

 

일단 내 마음을 알고 아이의 마음을 읽고 말과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 봅시다.

 

상황을 한 번 만들어 볼까요?

 

 상황 1.

 

 아이가 화장대에 있는 비싼 화장품을 죄다 짜고 얼굴에 바르고 난리를 쳐놨습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야~ 소리를 지르고 철썩철썩 엉덩이를 때려줄까요?

 정서지능이 높은 엄마들은 어떻게 행동할까요?

 

 엄마가 화장품 바르는 모습을 보고 너도 하고 싶었구나. 그런데 엄마 화장품을 00이가 만져서 엄마는 속상하고 화가나. 화장품 바르고 싶을 때는 00이 로션을 바르도록 하자. 여기 화장품 어지른 건 엄마랑 같이 치우도록 하자.

 

 

 상황 2.

 작은 아이가 큰 아이의 물건을 만져 큰 아이가 작은 아이를 때려 작은 아이가 결국에는 울음을 터트렸습니다.

 

 엄마는 어떻게 반응해야 할까요?

 큰 아이를 혼내야 할까요? 작은 아이를 혼내야 할까요? 둘다 혼내야 할까요? 혼내는게 중요할까요?

 

 일단 "why" 왜 그랬는지 부터 파악해 봅니다. 아이의 마음을 읽는거지요.

 어떻게 아이의 마음을 읽을 수 있을까요? 모르면 물어보면 됩니다. "왜 우니? 왜 때렸니?"

 

 아이의 대답은 설득력이 있을 수도 "그냥, 몰라"라는 무책임한 대답일 수도 있습니다.

 그냥 아이의 대답을 인정해 줘 봅시다. "그래. 언니가 때려서 아팠구나. 그래서 속상하구나.", "동생이 니 물건을 만져서 속상했구나.","그래? 갑자기 동생을 때리고 싶었니?" 이 때 아이의 감정을 비판하지는 맙시다. 아직 잘 표현할 줄 몰라서 무책임한 대답을 할 수 밖에 없을지도 모르니까요.. 다양한 감정을 표현하다 보면 차차 좋아지겠지 하는 너그러운 마음으로 다 ㅠㅠ

 

 이제 상대방의 기분을 생각해볼 수 있도록 질문을 하고 엄마의 마음도 이야기 해봅시다..

 "동생을 때리니 기분이 어떠니? 동생이 우는 모습을 보니 어떻니?", "언니 기분이 어떨 것 같니?", "동생 기분이 어떨 것 같니?"

 "너희들이 싸우면 엄마는 마음이 아파. 속상해."

 

 상황은 이미 벌어졌고. 이제 수습이 시급할 때 이죠. 자 엄마의 마음을 전달하고 이제 마무리하고 수습을 해봅시다.

 "다음에 이런일이 일어나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그래, 다음에는 싸우지 말고 말로 이야기 하자. 그래도 해결되지 않으면 엄마에게 도움을 청할 수 있겠니?", "언니 물건을 만지고 싶을 때는 언니에게 물어보자." , "동생이 니 물건을 만져서 속상한 건 알겠지만 동생 때린 건 안돼는 행동이야. 미안하다고 사과하고 다음부터는 만지지 말라고 이야기하자."

 

다시 한 번 중심맥락을 짚어보죠.

 

문제상황파악 >> 아이 마음읽기 >> 타인의 감정 이해하기 >> 올바른 해결방법 찾기

 

어려워 보이지만 '욱'을 누르고 이 큰 맥락을 생각한다면 쉬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동화책을 볼 때 그림 속 인물의 표정을 보며  감정을 예측해 보고, 자신의 다양한 감정을 표현해보는 활동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사실 이렇게 이론으로 적으면 이해가 가는데 저도 자꾸 '욱' 올라와서 ㅠㅠ 반성반성..

엄마의 무한한 희생과 노력을 요하는 올바른 아이키우기 ㅠㅠ

다시한번 화이팅 하고 아자아자~!!

 

에코다움 주부기자단 : 이예솔

17
  • 취소 확인
우주애미  신고하기
넘 좋은 내용 감사드려요~~~
루미짱  신고하기
좋은정보네염
슬이엄마  신고하기
대인배엄마라도 상황이 닥치면 힘드네여 도닦는기분으로..수련이 필요할꺼같아여
리원이세상  신고하기
저도 정서를 중요시 해야겠어염.
현진맘  신고하기
생각은 하는데 잘 안된다는 ㅜ.ㅜ
현준희서맘  신고하기
저도 이렇게 해야 한다고 생각은 하는데.. 너무 어렵더라구요. 아이가 장난부터 치면 소리부터 지르게 되니...ㅠㅠㅠ
*_*  신고하기
정말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 ㅎㅎ
파페포포  신고하기
좋은정보네요^^
초롱이사랑  신고하기
좋은 정보감사합니다.
이쁜사슴  신고하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정말 육아는 힘이드네요.. 욱할때가 많은데 반성하고 열심히 육아를 해야겠어요!
유기농사랑  신고하기
좋은 정보 감사드려용 ^^
돌아온달기  신고하기
엊그제 아이에게 짜증낸게 무지 걸리네요. 왜 그랬을까...급후회하는 중입니다 ㅠ.ㅠ
랑이맘  신고하기
몇일전.. 아들이 아끼는 화분을 송두리째.. ㅜ 욱해서 소리지르는건 참았는데 표정관리는 안되더라구요 ㅋ
가인맘  신고하기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육아는 정말어려워요^^
카오링  신고하기
아이 마음을 읽는게 젤 어려워요 ㅠ
돌아온달기  신고하기
우휴~~~ 어려워요 어려워 ㅎㅎㅎ
클로버  신고하기
네 ^^ 화이팅입니다~
레인보우  신고하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아름소녀  신고하기
잘 보고 갑니다 ^^
그린마당  신고하기
공감가는 좋은 글 감사드려효 ^^
글쓰기 목록 윗글 아랫글